한국장애인부모회 경기지회

자폐증 부모 역할

관리자 | 2006.09.06 00:00 | 조회 9084
- 자폐증 아동의 행동적 특징 -

1.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저항
2. 의식적이고 강박적인 행동
3. 특이한 사물에 대한 애착반응
4. 자기 자극적/ 상동행동
사방으로 뛰어다니기, 껑충껑충 뛰기, 손 흔들기, 손/팔/손가락 흔들거나 뒤틀기, 고개 흔들기, 성기 만지기, 괴성 지르기, 입술 빨기, 등으로 기능적으로 아무 의미가 없고 이로 인해 다른 행위배울 기회가 적어진다. 이는 실제로 자극이 결핍된 상황일 수도 잇고 아이 스스로 주의 환경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이 결핍되어 올 수도 있 다. 자기자극 행위 대신 할 수 있는 대치행동을 가르쳐야 한다

5. 자해행동
얼굴이나 몸을 때리는 행위, 머리를 벽이나 바닥에 박는 행위 , 자신의 몸을 꼬집거나 할퀴고 물고, 자신의 눈을 찌르거나 머리카락을 잡아뜯고 이물질을 먹거나 반복적으로 음식을 구토하는 행위 등이다.

원인
무료해서 스스로 자극을 찾기 위한 지기자극 수단으로
관심을 끌기위해
귀찮거나 불쾌한 상황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체하기에 적합한 활동/ 장남감 놀이
- 장남감 흔들기 - 전화 다이얼 돌리기
- 물건 만져보기 - 인형 다독거리더나 쓰다듬기
- 손가락으로 누르는 장남감 놀이 - 물건을 빼고 끼우는 것 반복하기
- 물건줍기 - 장남감 둘을 끼어 맞추거나 빼기
- 물건에 그릇을 담거나 옮기기


6. 행동 치료적 접근방법
(1) 고통주기(벌 혐오요법)
벌받는 것이 고통스러워 벌을 피하기 위해 하던 행동을 멈추게 하는 방법
물총세례, 신 레몬 쥬스 세례, 암모니아수 쏘이기 등.
(2) 과잉수정
잘못된 행동에 대해 지나치거나 싶을 정도로 반복시킨다. 밥을 흘리는 아이에게 흘린 밥을 모두 주워먹게 하는 것
(3) 타임-아웃
강화물이 있는 상황에서 고립시키는 방법
(4) 차등보상
고치려고 하는 특정 문제행동 이외의 다른 좋은 행동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칭찬하거나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한다.
(5) 소멸(무시하기)
타이르는 말, 야단 치는말, 벌을 가하는 것 등을 포함한 모든 관심을 중단한다. 무시하 는 방법과 함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차등보상법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권리박탈
(7) 상반행동 보상
고치고자 하는 문제 행동과 동시에 할 수 없는 행동을 정해 놓고 문제 행동과 상반되는 행동을 할 때마다 집중적으로 보상해 준다.
(8) 포만
질릴 때까지 그 행동을 하도록 해주어 더 이상하고 싶지 않도록 만드는 방법
(9) 조건부 운동
문제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문제행동과 비슷한 운동을 강제로 지칠 때까지 시킨다.
(10) 토큰경제 훈련
토큰을 가지고 보상으로 준비된 물건을 교환하게 한다. 토근을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얻을 수 있다.


-자폐아의 반복 행동의 이해-

자폐아의 반복 행동은 자족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는 것 뿐 아니라 다른 기술을 배울 때도 이런 행동이 방해가 되기 때문에 감소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같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방식을 발견하는 것이 가족의 화목이나 아동의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과거에 가장 중요한 치료의 하나로 혐오요법을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일시적인 반복행동의 감소는 가져왔을지 모르지만 아동 행동의 전반적인 진전은 그리 크지 않았다. 벌을 주는 방법은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정당화되지만 윤리적 문제를 포함한 부작용을 낳는다.

치료의 제일의 목표 중 하나는 강박적인 행동을 하느라고 들이는 시간을 줄여서 아동이 의사소통과 놀이의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많은 경우에 놀이와 언어능력이 호전됨에 따라 반복행동이 자연적으로 줄어든다. 예를 들면 장난감의 기능에 맞게 노는 방법을 가르치면 장난감을 일직선으로 늘어놓는다거나 손발을 돌리는 상동증적인 행동이 많이 감소되는 것 등이 그 예이다. 받아들여질 만한 수준으로 반복행동이 감소되면 대체되는 행동을 가르치거나 개상과의 적절하게 관계하는 방식을 가르치는데 효과가 증대한다.


1. 순차적으로 변화시키는 기술
흔히 초기 아동기에 경미한 문제에서부터 강박적 행동은 시작된다. 이것은 초기 아동기에 아동은 능력도 적고 흥미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모는 경미한 강박적 행동을 멈추게 하는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이가 커감에 다라 행동의 경직성은 더 두드러지게 된다.
이리하여 어떤 행동에 앞서 반드시 하게 되는 의식적인 행동이나 반복행동은 아동( 또는 가족의의 다른 활동영역까지 침범하게 되고 그 행동을 점점 더 파괴적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오랜 기간 계속되었던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직접적으로 금지하거나 억제하려는 시도는 거의 효과가 없다. 대신 수년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변화를 시도하도록 이끄는 것이 가장 좋은 접근방법이다. 어떤 아이는 그러한 반복행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한하는 것이, 어떤 아이는 체계적으로 그러한 행동을 스스로 수정하도록 하는 계획이 적용될 수 있다.
[언어적인 반복행동]
행동으로 보이는 것 뿐 아니라 좀더 나이가 들고 말을 할 줄 아는 아이는 언어로 나타나는 반복행동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변화에 대한 저항]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저항도 점차적인 변화의 기술로 다룰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은 문이 평소와 약간 다르게 닫혀 있거나 재떨이가 약간 비뚤게 놓여진 것 집의 장식이 약간 달라지는 것 같은 아주 사소한 변화에 대해서도 매우 괴로워한다.
준오는 학교에 돌아왔을 때 부엌에 있던 장식장이 없어진 것을 보고 매우 괴로워하며 거의 이틀간은 소리를 질러댔다. 3일째 밤에 조용히 자는 것 같았는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장식장이 있던 자리에 페인트로 장시장의 모양을 벽에 그려놓았다.
준오의 예와 같이 사물의 위치를 바꾸는 것 같은 변화를 시도할 때 먼저 약간의 변화를 주고 그에 대해 잘 참으면 점점 더 강도를 높여 변화를 시도하여 이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아이가 변화를 예측할 수 있게 해야한다. 때로는 앞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 설명하는 것으로도 불안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기도 하다.
흔히 좀더 나이가 든 아이들은 일단 미미한 변화를 받아들이게 되면 앞으로 있을 변화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이 가능해 진다. 이런 식으로 아이의 일상적 습관에 변화가 예측할 수 있게 되면 수반되는 변화에 대해 더 잘 견디게 된다. 차츰 많은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다양한 변화를 즐기기 시작한다.

[강박적인 수집행동]
어떤 아이들은 자신이 모을 수 있는 한 많은 물건을 단순히 모으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수많은 동전을 모으기도 하고 모형자동차를 모으기도 하고 특정한 출판사의 책을 모으는 아이도 있다.

[사물에 대한 비적응적인 애착]
담요와 같은 "안정을 주는 사물"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이는 것은 정상아동에서도 흔하다. 이런 물건은 아이가 아프거나 피곤하거나 불안할 때 안정을 찾게 해준다. 아동이 특정물건에 애착을 보이고 이 물건이 보이지 않을 때 불안해하는 것은 극히 정상적이고 적응적인 것이다. 아주 어린 시기에 이런 물건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5-6세가 되어도 이런 행동이 지속되는 것은 흔치 않은 반응이며 이로 인해 다른 활동에 대해 방해가 되고 다른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것은 더더욱 드문 일이다.
자폐 아동의 사물에 대한 애착반응은 정성아동과는 차이가 있는데 먼저 성장해 감에 따라 사라지지 않고 계속된다는 것이고 , 둘째는 그 사물이 일차적으로 안정을 주는 원천이 되는 것이 아니며 그 사물을 포기하는 것에 대한 망설임으로 결과적으로 다른 활동에 방해가 되는 것이 문제이다. 또 그 대상도 담요 같은 것 뿐 아니라 싱크대마개, 깡통뚜껑 같은 것을 취급한다. 어떤 부모는 그 해당 물건을 잃어버릴 때 대신할 수 있도록 계속 공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아이는 푸른색 싱크대 마개를 주로 갖고 있었는데 아버지는 아이가 잃어 버렸을 때를 대비해서 그것을 정기적으로 가게에서 사와야 했다. 어떤 아이는 다른 물건으로 대체 할 수 없을 정도로 그 물건이 없어지면 심하게 때를 쓰고 괴로워했다. 이렇게 계속 그 물건을 가지고 있어야 했으므로 다른 놀이나 일, 사회적인 상호관계를 갖는 것이 방해가 될 수밖에 없다.
점차적인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는데 그 물건을 가지고 있는 시간에 대해서 뿐 아니라 물리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가능하다.

[식사와 수면의 문제]
일반적인 반복습관과는 조금 다르지만 아동의 식사와 수면의 문제는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저항과 뚜렷한 관련이 있다.


2. 역할 연기 기술
점차적인 변화 이외에 역할 연기 기술을 통해 아동의 반복행동을 치료할 수 있다. 현수는 변화에 대해 크게 저항했고 직업에 대해 매우 고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상점이나 음식점에서 문제를 자주 일으켰다. 점원이 현수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주지 않거나 지난번 보다 값이 올랐을 때 심하게 싸웠다. 현수는 사람들이 자신의 직무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고 크게 흥분했으며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대는 공격적 태도까지 보였다. 휴대품 보관소에서 종업원이 열쇠를 잘 못 건네 줬을 때는 경찰까지 불러야 할 정도로 소란을 일으켰다. 현수에게 이러한 상황을 재연하여 상대가 실수를 할 때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에 대한 역할 연기를 시켰다. 그 뒤 유사한 문제에 부딪쳤을 때 역할 연기를 통해 배운 기술을 일반화하여 행동할 수 있었다.
이런 접근법의 단점은 이미 어떤 문제가 발생되고 난 뒤에 적용해야 성공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문제에 대해서 역할 연기 기술을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발생할 문제에 대한 예측은 한계가 있고 일반적이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3. 반복행동의 변형
다양한 종류의 지속적이고 전반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들은 2차적인 문제일 뿐 아니라 사실은 자폐증의 기본적인 결함에 해당한다. 거의 모든 자폐증에서 그들 삶을 통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완고함과 습관적 행동을 보인다. 행동 치료적 접근이 이런 문제를 전적으로 해결해 주지는 못하지만 일단 이러한 행동이 감소되어 다른 유용한 활동을 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으면 강박적인 반복행동들 자체는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먼저 강박적인 흥미는 적절한 활동을 위한 강화제로 사용될 수가 있다. 둘째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행동으로 적응시킬 수가 있다. 장난감 차나 버스같이 애착을 보이는 사물이 단순한 놀이를 시작할 수 있게 하는 촉진제가 될 수 있다. Kanner는 자폐 아동의 추적 연구에서 나이가 들면서 그들이 가지는 강박적인 몰두나 어떤 주제에 대한 세밀한 지식(즉, 음악, 수학, 역사, 교통, 외국어 등에 관한)이 비슷한 주제에 관한 흥미를 가지고 있는 정상인들과 활동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매개가 됨을 관찰하였다. 사회적인 상호교류는 여전히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취미나 그들이 공유하고 있는 관심에 대해서는 함께 나눌 수 있어 사회적인 고립감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게다가 이렇듯 사회적 교류의 가능성이 있는 강박적인 흥미를 보이는 분야에서는 그들은 성공적으로 사회적 적응을 이루었다. 그러므로 치료에서 이러한 강박적 흥미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뿐더러 원하는 바도 아니다. 성공적 치료 프로그램에서 개발하는 기술은 이용 가능성이 있는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고 그것이 큰 효과를 거두기 위해 변형시키는 방법을 찾는 데 있다.
아이가 갖는 특정 주제에 대한 흥미나 지식은 고립감을 줄여줄 수가 있고 다른 또래 아이들이 좋아하게 할 수도 있으며 이성의 친구도 사귈 수 있다. 자폐증은 서로 공감하는 능력이나 사회적으로 필요한 반응에 대한 결핍이 있어 밀접한 인간관계를 갖는 것이 어렵다. 그러나 음악, 역사 등등 공통의 흥밋거리가 있다면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사회적 접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습관적이고 강박적인 행동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어렵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변형하면 아이와 가족의 삶이 와해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약간의 기술이나 재능으로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사회적응을 돕는다. 치료에서 중요한 요소는 강박적 행동이 아이의 다른 측면의 삶까지 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오래도록 강박적 행동이 지속될수록 그것을 변형시키는 데 더 긴 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일단 초기에 문제 행동을 변형시키는 등 출발부터 단호하게 제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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