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보호대상자 하모씨(여· 30)는 지난해 5월초 시간 당 2만 2천원짜리 부업을 소개시켜 준다는 광고 전단지를 받았다.
가뜩이나 어려운 형편에 남편이 허리 수술을 해 돈일 필요했던 하 씨는 조금이라도 가계에 보탬이 될까 싶어 전단지에 적힌 번호로 전화를 했다.
30여 분간 통화를 했지만 상담원은 소개시켜 줄 부업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고 이상한 느낌을 받은 하 씨는 다음에 문의하겠다며 전화를 끊었다.
그런데 다음달 평소보다 9만원이나 많은 전화요금이 청구됐다.
하 씨는 "힘들고 어렵고 생활형편상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들이 부업이라도 찾는 것 아니겠냐? 그런데 능력도 없고 힘도 없고 하니까 이렇게 당할 수밖에 없는 내 처지가 밉더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처럼 생활보호대상자나 장애인, 그리고 신용불량자 등에게 부업이나 대출을 알선해 주겠다고 속여 전화 정보이용료만 챙겨온 사업자들이 경찰에 무더기로 검거됐다.
이들에게 지금까지 속은 피해자만 무려 150만명 피해액은 184억원에 이른다.
이들은 주로 060 전화번호로 전화한 피해자들에게 30초당 1500원의 정보이용료를 챙겼으며 하부지사까지 둬 사업을 확장해 왔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번에 검거된 이 모(38)씨 등 업체대표 4명을 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하고 관련자 2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CBS사회부 임진수 기자 jslim@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